청(소)년들의 울고 웃는 마음이야기'청춘소설'

그룹프로그램

> 조기중재사업 > 그룹프로그램

1. 정신증 고위험군 대상

마음챙김 명상 기반의 인지치료 프로그램(MBCT)입니다. 명상을 통해 신체와 마음을 이완시키며 왜곡된 생각과 판단을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하고 심리 정서적인 어려움이 감소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전포동 일대 지역사회 자원을 매개로 한 흥미로운 활동들로 구성된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활동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치유함과 동시에 전문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초발정신증 대상

왜곡된 사고와 판단을 합리적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도록 훈련과 교정을 통해 회복을 돕는 조기정신증 특화 프로그램입니다.

전문가와 함께 그룹으로 참여하면서 자유롭게 의견도 나눌 수 있고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한 즐거운 활동들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자존감 향상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주제별 동영상/워크북 등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해 참여자들과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원활한 사회활동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환 도움을 제공합니다.

조기정신증의 원인, 증상, 치료 등에 대한 정보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을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주체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치료에 참여하며,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만화를 매개로 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들이 느끼는 감정, 일상생활 및 증상을 만화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감정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정춘소설이 위치한 전포카페거리 내 자원을 활용한 문화체럼활동 및 자조모임입니다.

참여자들이 회의를 통해 연간 활동 내용을 정해보고, 역할 분배를 통해 주체적으로 자조모임을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지지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